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부동산 이야기

아파트 미분양 추이 조회 방법

 

아파트 미분양 추이를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아실(아파트 실거래가) 사이트에서 조회하는 방법이다. 두 번째는 국토교통부 통계누리에서 조회하는 방법이다. 순서대로 설명을 해보겠다.

 

아실(아파트 실거래가) 아파트 미분양 조회 방법

○ 홈페이지 : https://asil.kr/asil/index.jsp
○ 메뉴 : 아실 > 더보기 > 아파트 미분양

아파트 실거래가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더보기] 메뉴를 누른 다음에 [아파트 미분양]을 클릭한다. 그런 다음 원하는 지역의 시/도를 선택한 후 시/구/군을 지정해주면 해당 지역의 미분양 추이와 월별 미분양 수가 자동으로 뜬다. 오늘 아파트 미분양 추이를 조회하면서 처음으로 알게 된 사실은 세종이 초기에만 미분양이 있었지 그 후로 몇 년 동안 미분양이 0건을 기록했다는 점이다. 

 

 

아실의 아파트 미분양 데이터 장점은 데이터가 그래프로 그려져있기 때문에 한눈에 보기 쉽다. 그에 비해 단점은 미분양 수치 값이 복사되지 않는다. 아파트 미분양의 로우데이터를 얻기 위해서는 국토교통부 통계누리가 필요하다.

 

국토교통부 통계누리에서 아파트 미분양 조회 방법

○ 홈페이지 : https://stat.molit.go.kr/portal/main/portalMain.do
○ 메뉴 : 국토교통 통계누리 - 통계마당 - 분야별통계 - 주택 - 승인통계 - 미분양주택현황보고 - 시·군·구별 미분양현황

국토교통 통계누리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통계마당] 메뉴를 누른 다음에 [분야별통계]를 클릭한다. 그런 다음 통계분야에서 [주택], 통계유형에서 [승인통계], 통계명에서는 [미분양주택현황보고], 통계표에서는 [시·군·구별 미분양현황]을 클릭한다. 

그러면 새 창에서 미분양주택현황보고 통계 자료가 뜨고 세부 지역별로 미분양현황 숫자를 볼 수 있다. 기간 선택을 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의 아파트 미분양 데이터의 장점은 원본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다. 그러나 위의 사진을 보다시피 국토교통부 자료는 한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그래서 우측 요약정보의 통계 관련 파일인 [미분양주택현황]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 하자.

엑셀 시트의 장점은 부문별, 시도별 미분양 현황을 연월 별로 한눈에 볼 수 있고 내 입맛에 맞게 데이터를 가공할 수 있다. 단점은 숫자가 나열되어 있어서 한 눈에 보기는 어렵지만 이 역시 데이터 가공을 통해서 지역별 비교 등 아파트 실거래에서는 가능하지 않은 부분을 할 수 있다. 

 

(번외) 시도별 미분양 현황 지도 조회

링크 https://data.molit.go.kr:11180/studio/exported/9aafc430991c40e3820d017bce1dceb3e613b34b2cb44216ae7b567c29bdc10a

국토교통부 통계누리에서 제공하는 자료로 이 데이터의 장점은 시도별 미분양 현황을 한눈에 알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기간별 데이터는 조회할 수 없고, 시도에 마우스를 갖다 대야 각 시도별 미분양 수치가 나온다. 근데 반응 속도가 좀 느리다. 그냥 이런 게 있다 정도로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