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우리의 자산 포트폴리오 진단


우리는 신혼부부 3년차다. 흔히들 결혼을 하면 아파트를 사는 테크트리를 밟는다. 우리 역시도 얼떨결에 주택청약에 당첨되어서 아파트를 구입을 하는 전형적인 신혼부부가 되었다. 덕분에 자산의 약 85%는 부동산에 쏠려있다.

현재 자산 포트폴리오

지금 주식 3%는 원래 적금에 묶여 있던 돈이다. 자금이 옮겨간 이유는 적금의 이율이 낮기도 하고 주변에서 주식 투자의 붐이 일어났기 때문이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르다는 생각으로 적금의 대부분을 주식에 과감하게 투자했다.

이승기 자산 포트폴리오

위의 그림은 이승기의 자산 포트폴리오다. 전형적인 부자의 자산 포트폴리오라고 한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이승기씨의 그림처럼 우리의 자산도 부동산 20%, 주식 20% 등으로 구성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 우리의 자산 증식 수단으로는 두 가지로 정리를 했다. 첫번째는 경매를 통한 부동산 임대수익과 시세차익, 두번째는 주식을 장기 투자하는 것이다. 앞으로 이 블로그의 방향도 경매와 주식을 공부했던 내용으로 채워갈 예정이다.

올해 연말까지 포트폴리오 구성 목표는 추가 부동산을 구입하지 않을 경우로 일단 가정했다. 첫째, 부동산 일부를 처분해서 부동산의 비율을 68%로 낮춘다. 둘째, 그 수익금을 활용해 주식과 적금의 비중을 21%까지 끌어올린다.

연말 목표 자산 포트폴리오

연말에 어떤 포트폴리오가 구성될지 매우 기대된다. 꼭 부동산 비율을 줄여서 안정적인 투자 보다는 조금은 더 공격적인 투자을 해보고 싶다.